본문 바로가기
개발 기타

(유머) ChatGPT 주니어 개발자 면접 썰

by RWriter 2023. 3. 3.
반응형

이런 내용으로 만들 줄은 전혀 몰랐다.. 

 

질문

소설같은 상황극을 만들어줘. 상황: 스타트업 백엔드 서버 개발자 채용 면접 인물: 시니어 개발자 면접관, 주니어 개발자 면접자 내용: 면접관의 자기소개로 시작한다. 면접은 연이은 질문과 답변의 연속이며 압박질문 및 대답에서 발생한 질문들도 상당히 많다. 가끔씩 서로 조크를 주고받기도 한다. 면접 시간은 약 30분 정도이다.

 

내용

시니어 개발자 면접관인 톰은 주니어 개발자 면접자인 민호를 대기실에서 기다리고 있었다. 민호는 매우 긴장한 모습으로 입실하였다. 톰은 민호를 반갑게 맞이하며, 자기소개를 시작했다.

 

"안녕하세요, 저는 톰이라고 합니다. 이번 면접에서는 저희 스타트업의 백엔드 서버 개발자로 지원하신 민호님과 함께하게 되었습니다. 우선, 제가 간단히 자기소개를 하겠습니다."

 

톰은 간단한 자기소개를 마치고, 면접 질문을 시작했다.

 

"민호님, 우선 당신의 경력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고 싶습니다. 이전에 어떤 프로젝트를 하셨나요?"

 

민호는 말 잘하는 것이 아닌데다가 긴장해서 입이 말을 잘 못했다. 하지만 그는 면접관의 질문에 대해 최선을 다해 대답하기로 결심했다.

 

"저는 대학교에서 백엔드 개발을 전공했고, 대학 시절에는 여러 프로젝트를 수행했습니다. 그 중에는 웹 서비스 개발과 빅데이터 처리 시스템 개발 등이 있습니다."

 

톰은 민호의 대답에 만족한 것 같았다. 하지만, 톰은 면접을 계속 진행하면서 민호에게 압박을 주기 시작했다.

 

"그렇다면, 어떤 언어를 주로 다루시나요? 그리고, 그 언어를 선택한 이유가 무엇인가요?"

 

민호는 조금 더 자신감 있게 대답했다.

 

"저는 자바를 주로 다루고 있습니다. 자바는 객체지향적인 개발이 가능하고, 대규모 시스템을 구현하는 데 적합한 언어라고 생각합니다."

톰은 민호의 대답을 듣고, 다시 한 번 면접을 이어나갔다.

 

"그러면, 객체지향적인 개발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설명해주세요."

 

민호는 면접관의 질문에 대해 고민하다가,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대답하기 시작했다.

 

"객체지향적인 개발은 상속, 캡슐화, 다형성을 기본으로 합니다. 이들은 소프트웨어를 보다 모듈화하고 유연하게 만들어주는데요. 상속은 이미 존재하는 클래스를 확장하여 새로운 클래스를 만들 수 있게 해주고, 캡슐화는 데이터와 메소드를 하나의 단위로 묶어 데이터를 보호하고 객체를 보다 안전하게 다룰 수 있게 해줍니다. 마지막으로 다형성은 다양한 객체들이 하나의 인터페이스를 공유하고, 그에 맞춰 메소드를 재정의하거나 확장하여 다양한 상황에서 유연한 대처를 가능하게 합니다."

 

톰은 민호의 대답에 대해 칭찬을 하며, 더욱 세부적인 질문을 하기 시작했다.

 

"그러면, 다형성을 구현하는 방법 중에 오버로딩과 오버라이딩에 대해 알고 있나요?"

 

민호는 이전에 공부한 내용을 떠올리며 답변했다.

 

"네, 오버로딩은 같은 이름의 메소드를 다양한 매개변수 타입으로 정의하는 것이고, 오버라이딩은 상위 클래스에 정의된 메소드를 하위 클래스에서 재정의하는 것입니다."

 

톰은 민호의 지식 수준에 대해 만족한 것 같았고, 면접을 마무리하려고 했다.

 

"자, 그럼 마지막 질문입니다. 당신이 이 회사에서 일하게 된다면, 어떤 업무를 맡고 싶나요?"

민호는 면접을 준비하면서 회사의 사업 내용과 업무 분야를 미리 조사해 놓았기 때문에 답변을 준비한 상태였다.

 

"저는 이 회사의 백엔드 서버 개발 분야에서 일하고 싶습니다. 주요 기술 스택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파악하고, 안정적이며 확장성 높은 서버 시스템을 개발하고 싶습니다."

 

톰은 민호의 대답에 만족한 것 같아, 면접을 마무리했다.

 

"정말로 고생하셨습니다. 저희 회사의 면접에 참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결과는 추후에 이메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민호는 면접을 끝내고 나와서 기분이 매우 좋았다. 그러나 면접이 끝나고 나서도, 민호는 스스로를 돌아보며 아쉬움을 느꼈다. 면접 중에 자신의 경험과 기술에 대해 제대로 표현하지 못한 것 같았기 때문이다.

 

그리고 며칠 후, 민호는 스타트업으로부터 면접 결과를 알리는 이메일을 받았다. 그것은 불합격을 알리는 내용이었다. 민호는 면접에서의 부족한 부분들을 되돌아보며, 더욱 더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민호는 면접 경험 자체를 소중하게 생각하며, 다음번 면접에서는 더욱 더 준비를 해서 더 나은 결과를 얻으려고 노력할 것이다.

반응형

댓글